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프로토콜
- 앱개발
- GCD
- 동시성
- 구름톤 유니브
- 옵셔널
- 세종대학교
- 대표
- Kingfisher
- swift
- async
- MVVM
- ios
- 스트럭트
- collectionview
- struct
- SwiftUI
- RxSwift
- WeatherKit
- 이론
- 학과별커뮤니티
- 네트워크
- CS
- mvc
- 기초문법
- Optional
- 토이프로젝트
- 반응형
- uikit
- 실습
- Today
- Total
스윞한 개발자
앱 Thinning 본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앱 Thinning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iOS를 기초부터 다시 공부해볼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고 있습니다.. 알면 알수록 새로운.. iOS의 세계인 듯
그래서 몰랐던, 새롭게 알게 됐던 내용들을 정리해 보고 다시 티스토리를 열심히 써보려 합니다!ㅎㅎ

먼저, 문서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https://help.apple.com/xcode/mac/current/#/devbbdc5ce4f
https://help.apple.com/xcode/mac/current/#/devbbdc5ce4f
To see this page, you must enable JavaScript. Pour afficher cette page, vous devez activer JavaScript. Zur Anzeige dieser Seite müssen Sie JavaScript aktivieren. このページを表示するには、JavaScript を有効にする必要があります。
help.apple.com
App store 및 운영 체제는 사용자의 기기 및 운영체제 버전에 맞게 조정하여 최소한의 설치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iOS, tvOS, watchOS앱들의 설치를 최적화합니다.
=> 결론은 "더 빠른 다운로드, 더 많은 공간 더 나은 경험 제공!" 인듯합니다.
앱 Thinning이란?
앱 Thinning은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맞춰 앱의 크기를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리소스만 다운로드하도록 하여, 저장 공간을 절약하고, 빠른 설치를 가능하게 합니다!
App thinning에는 슬라이싱(slicing), 비트코드(bitcode), 주문형 리소스(on-demand resource)가 있습니다. App Thinning은 모바일 앱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슬라이싱(slicing)이란?
슬라이싱은 앱의 리소스를 여러 개의 슬라이스로 나누어,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리소스만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 리소스 분할: 개발자는 앱의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파일 등을 다양한 해상도와 크기로 나눕니다.
=> 개발자들이 Xcode 상에 이미지를 Assets파일에 넣을 때! 해상도별로 x1, x2, x3로 나누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맞춤형 다운로드: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할 때, 시스템은 해당 디바이스에 맞는 리소스만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이 과정 덕분에 사용자는 불필요한 데이터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인 다운로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비트코드(bitcode)이란?
비트코드는 Apple의 앱 최적화 기술로, 앱을 컴파일할 때 중간 표현 형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앱이 App Store에 제출될 때 활성화됩니다.(기계언어도 아니고 그렇다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코드도 아닌 중간단계의 코드)
새로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을 때, 비트코드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앱을 다시 컴파일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최적화된 버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비트코드에 대해서 알아볼수록 더 모르겠는,, 그런 느낌이 있었는데, 이 블로그를 통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습니다!
https://zeddios.tistory.com/655
App Thinning. 그리고 Bitcode
안녕하세요 :) Zedd입니다.음..ABI글을 쓰다가 또 Bitcode가 궁금해져서..이 Bitcode에 대해서 먼저 공부해보려고 합니다.ㅠ진짜 너무 어려워요..........Bitcode라던가 ABI라던가...이런 컴파일러(?)라고 해
zeddios.tistory.com
참고하시면 더 좋을 자료입니다!
3. 주문형 리소스(on-demand resource)
주문형 리소스는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필요한 리소스만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초기 다운로드 크기를 줄이고, 필요한 시점에 리소스를 추가로 로드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태그: 개발자는 리소스에 태그를 달아, 어떤 리소스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지 정의합니다.
- 동적 다운로드: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사용할 때, 해당 리소스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어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주문형 리소스를 사용하는 경우는, 게임 어플 같은 경우에 기본적으로 용량이 크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들에 대해서는 추후 필요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앱 Thinning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Swift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Kingfisher 캐싱 톺아보기 (0) | 2025.01.04 |
---|---|
Saving Data - UserDefault에 대한 정리 (2) | 2025.01.01 |
Mac Catalyst 살펴보기 (2) | 2024.12.29 |
Combine 알아보기 (0) | 2024.08.05 |
iOS - LLDB (2) | 2024.04.18 |